현재 위치


아이의 시력에 문제가
있는 것 같나요?

아이에게서 시력 문제와 연관된 6가지
증상이 나타나는지 확인해 보세요.

어린이의 성장 발달 과정에서
눈을 통한 사물 파악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학습 과정에서는 다양한 사물을 올바르게 볼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어린이는 시각과 관련한 증상이 나타나도 제대로 표현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아이의 시력과 관련된 근본적인 문제를 나타낼 수 있는 증상을 지속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시력 문제의 징후

시력에 문제가 있다고 해서 증상이 즉시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몇 가지 버릇과 징후를 파악하면 아이에게 시력 관련 문제가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매우 가까이에서 TV를 시청하거나 눈 바로 앞에 책을 들고 읽음.

아이가 TV나 다른 화면에 매우 가까이 앉거나 책을 눈 바로 앞에 들고 읽는 경우 근시가 있거나 눈의 초점 조절 기능에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눈을 자주 비비거나 따가워함/눈이 충혈됨.

아이가 눈을 규칙적으로 비비거나 눈 따가움을 호소하는 경우 또는 눈이 자주 충혈되거나 사물이 흐리게/이중으로 보인다고 하는 경우 난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징후는 근시나 원시 관련 증상일 수도 있고 눈의 초점 조절 기능 또는 조정력의 문제를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3. 읽기/쓰기에 문제가 있음.

아이가 읽기와 쓰기를 어려워하는 경우 눈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에게 정확히 어떤 문제가 있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아이의 눈 초점 조절 기능 문제, 사물을 추적하는 기능의 문제 또는 눈의 조정력 문제를 나타낼 수 있는 징후로는 글을 읽고 있던 위치를 자주 잊어버리거나, 손가락으로 읽는 위치를 짚어야 하거나, 오랫동안 글을 읽기 힘들어하거나, 이해력이 떨어지거나, 글을 읽을 때 안구가 아닌 머리를 과도하게 움직이는 등의 행동이 있습니다.

그리고 비슷한 단어를 착각하거나 글자와 단어를 인지하기 어려워하는 경우에는 시각적 형식 인지에 문제가 있는 것일 수 있습니다.

필기나 그림 실력이 매우 떨어지는 경우 시각 운동 통합 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일 수 있으며, 오른쪽과 왼쪽을 혼돈하거나 글자와 단어를 거꾸로 읽는 것은 편측성 또는 방향성 문제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4. 빛에 민감한 반응을 보임.

빛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경우 백내장, 황반변성, 결막염 등의 여러 가지 근본적인 눈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5. 책을 읽거나 TV를 시청할 때 한쪽 눈을 감음.

아이가 책을 읽거나 TV를 시청할 때 한쪽 눈을 감거나 손으로 한쪽 눈을 가리는 경우 눈의 굴절 기능이나 양안 시력에 문제가 있는 것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두 눈이 하나의 단위로 작동하는 협응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6. 더 자세히 보기 위해 눈을 찡그리거나 머리를 기울임.

자주 눈을 찡그리거나 머리를 기울이는 경우 아이에게 난시, 근시 또는 원시가 있는 것일 수 있습니다.

아이의 행동에서 이러한 징후가 관찰되면 안과에서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아이의 눈 문제눈 관리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가까운 안경원 찾기

당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안경원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