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약시와 시력의 관계

약시는 어린이에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일반적으로는 쉽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교정하지 않고 방치하면
시력에 영구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어린이의 약시

약시는 대개 4세를 전후하여 나타납니다.

한쪽 눈을 통과하는 빛의 양이 감소해 양쪽 시력에 차이가 생겨서 한쪽 눈의 시력이 더 나빠지는 경우 약시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면 장기적으로 뇌는 시력이 더 나쁜 눈에서 수신되는 이미지를 무시하고 시력이 좋은 눈에서 수신되는 이미지만 인지하도록 '학습'을 하게 됩니다.

약시의 발생 원인 약시는 시력에 영향을 주는 다른 문제로 인해 발생합니다.

찡그리고 보기 (사시): 눈 근육의 문제로 인해 시선이 똑바로 물체를 향하지 못하는 현상입니다.

심한 근시/원시: 한쪽 눈이 올바르게 초점을 맞추지 못하면 시력이 더 좋은 눈이 많이 사용되어 반대쪽 눈은 약시가 됩니다.

선천성 백내장 대개 출생 시에 확인되는 선천성 백내장이 한쪽 눈에서 나타나면 해당 눈이 흐리게 보여 반대쪽 눈이 더 많이 사용됩니다.

진단 방법: 약시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지만 약시가 있는 쪽 눈은 더 흐리게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가 멀리 있는 물체를 볼 때 머리를 특정한 각도로 돌리는지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한쪽 눈을 계속 가리거나 눈을 찡그리고 사물을 보는지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 약시는 대개 쉬운 치료가 가능하지만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약시를 교정하지 않으면 시력에 영구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5~6세를 전후하여 약시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약시와 관련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시력이 나쁜 눈이 초점을 잘 맞출 수 있도록 맞춤형 안경을 착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약시가 있는 눈의 시력을 높이기 위해 정상 상태의 눈을 일정 기간 동안 가릴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약시가 있는 것으로 의심되면 가까운 안과에서 상담을 받으세요.

 

가까운 안경원 찾기

당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안경원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