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눈을 찡그리거나 양 눈의
초점이 맞지 않는 증상

양 눈이 서로 다른 방향으로 초점을 맞추는 증상을
사시라고 합니다. 사시가 있으면 시야가 흐려지거나
이중으로 보이고 약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6개의 근육에 연결된 눈

눈과 연결된 6개의 근육은 서로 연동되어 눈이 보는 방향을 통제합니다. 이러한 근육이 동시에 작동하지 않으면 사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린이의 경우 20명 중 1명 꼴로 사시가 나타납니다. 출생 후 3개월까지 대부분의 신생아에게는 사시가 나타납니다. 시력이 아직 성장하는 단계이기 때문입니다. 사시는 대개 5세 이전에 나타나지만 그 이후의 어린이나 성인에게서도 처음 발견될 수 있습니다. 사시를 치료하지 않으면 뇌가 약한 쪽 눈에서 전송하는 신호를 무시하도록 '학습'을 하므로 약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5세가 넘은 자녀가 자주 눈을 찡그린다면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사시를 확인하는 방법 - 사시가 있는 경우 한쪽 눈은 앞을 똑바로 바라보고 다른 눈은 안쪽/바깥쪽/위쪽/아래쪽을 바라봅니다. 그 결과 뇌가 두 가지 시각적 이미지를 수신하므로, 사시가 있으면 시야가 흐리게 보이거나 이중으로 겹쳐 보일 수 있습니다. 사시는 계속 나타날 수도 있고 간간이 나타날 수도 있으며, 대개 정기 눈 검사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가까이 있거나 멀리 있는 물체에 초점을 맞출 때 사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눈이 피로하면 눈을 바깥쪽으로 굴리는 증상이 보다 뚜렷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료 - 사시는 최대한 빨리 치료해야 합니다. 안경, 눈 운동, 안대, 보톡스 주사 또는 수술을 통해 사시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나 자녀에게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안과에서 검사를 받으세요.

 

가까운 안경원 찾기

당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안경원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