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렌즈의 SPF : 눈 보호 기능

자외선은 무엇이며 자외선이 해로운 이유는 무엇일까요?
자외선의 영향과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자외선이 눈에 미치는 영향

자외선은 눈에 해로울 수 있으며 생각보다 훨씬 더 위험합니다. 자외선의 영향과 눈 손상을 방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직사광선이 강한 여름철에만 자외선을 차단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자외선 방사선에 노출되는 신체 내부 조직이 눈뿐이라는 점은 그다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여기서는 자외선, 자외선의 위험성 및 눈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인체에 유해한 두 가지 자외선 유형에 대해 각각 설명합니다.
 

UVB

UVB는 오존층에 의해 일부분 걸러지며, 소량만 노출되어도 피부 색소(멜라닌) 생성이 촉진되어 선탠을 한 것 같은 효과가 나타납니다. UVB에 과도하게 노출되면 피부에 화상을 입게 되며, 그러면 피부암 발생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UVB 방사선으로 인해 주름과 피부 변색 등의 피부 조기 노화 징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눈꺼풀은 UVB에 노출될 위험이 높은 경우가 많으며, 특히 선크림을 바르지 않은 경우에는 더욱 그러합니다. 그리고 대다수 선크림에는 눈에 바르지 말 것을 권장하는데, 이 경우 UVB 노출 위험성이 더 높아집니다.
 

UVA

UVA는 함유 에너지량이 적으며 가시 광선에 가깝지만, 망막을 통과하여 눈 안쪽의 수정체와 망막에까지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빛에 노출되면 일시적/영구적인 자외선으로 인한 손상이 발생하여 눈이 따가워지고 시력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광선은 눈에 보이지 않으며 대다수의 사람들이 노출 사실을 모른다는 점에서 위험합니다. 즉, 장/단기적 눈 손상이 모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과도한 자외선 노출로 인해 흔히 발생하는 몇 가지 문제에 대해 설명합니다.

광 각막염

눈에 빛이 밝게 반사되거나 수면과 모래에 햇빛이 반사되는 경우 나타날 수 있는 광 각막염은 각막 표면에 영향을 주어 통증, 충혈, 두통, 광륜 효과 및 빛에 대한 민감한 반응을 유발하는 눈의 문제입니다. 즉, 눈이 실질적으로 '햇볕에 타는' 증상입니다.

익상편

장시간 야외 활동을 하면 눈이 '자라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익상편은 스키 선수, 농부, 서핑 선수, 그리고 강한 직사광선을 오랫동안 받는 기타 직종 종사자에게서 발생할 위험성이 높습니다. 관련 증상으로는 눈 충혈, 염증, 이물감, 안구 건조증, 가려움 등이 있습니다.

백내장

일광에 과도하게 노출되면 수정체가 뿌옇게 되는 백내장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백내장의 징후로는 사물이 흐리게/뿌옇게/희미하게/이중으로 보이고, 밤눈이 어두워지거나, 빛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주위 색이 노란색이나 갈색빛을 띠는 증상 등이 있습니다. 자외선에 과도하게 노출되는 경우에도 눈의 조기 노화 가능성을 90%까지 높이고, 기타 안질환 및 눈꺼풀의 피부암을 유발할 수도 있으므로 항상 자외선 노출의 위험을 적절하게 차단해야 합니다.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는 렌즈(일반 렌즈 또는 선글라스 렌즈)를 착용하면 자외선 방사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여 장/단기적 눈 손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직사광선이 없을 때도 눈은 자외선에 노출될 위험이 있음을 모르고 있습니다. 자외선 방사선은 구름을 통과할 수 있으며, 직사광선에 노출되지 않더라도 최대 40%까지 태양빛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또한 건물, 수면, 유리, 하늘, 지면, 그리고 자외선 차단 처리가 되지 않은 렌즈 뒷면에서도 자외선이 반사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외선 차단 안경 착용은 눈 관리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외부에 있을 때는 눈은 물론 선크림을 바르기 어려울 수 있는 눈 주위 부분도 보호할 수 있도록 항상 자외선 차단 코팅 안경을 착용해야 합니다. 또한 모든 선글라스가 자외선을 차단하지는 못한다는 점도 기억해야 합니다. 이러한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경우 아무런 보호용 안경을 차단하지 않을 때보다 눈이 더 많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선글라스는 동공을 확장하여 밝은 빛에서도 사물을 더 잘 볼 수 있도록 하는데, 그러면 눈이 자외선이 더욱 많이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맞춤형 안경을 착용하지 않는 경우 안경의 UVA/UVB 차단율이 99~100%이거나 자외선 차단 지수가 400인지 확인하세요.

맞춤형 안경과 선글라스의 경우 자외선 차단 코팅이 된 렌즈를 선택하면 항상 눈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안경/선글라스의 보호 수준은 렌즈에 따라 달라지는데, 렌즈의 E-SPF(렌즈 자외선 차단 지수)는 25~50+ 사이입니다.

선크림과 마찬가지로 차단 지수가 높을수록 보호 수준도 높습니다. 일반 렌즈의 E-SPF는 선글라스와는 약간 다르며 25 이하인 경우가 많습니다. 보호 수준이 더 높은 렌즈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 자외선 차단용 선글라스를 선택하면 직사광선에서 눈을 보호하고 찡그리고 보는 행동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안경 착용자의 경우 안경 뒷면에서 반사되는 대량의 자외선에 노출될 수 있으므로 항상 렌즈의 양면이 모두 E-SPF로 보호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선글라스를 착용하면 자외선을 차단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각기 다른 햇빛의 강도에서도 사물을 더 쉽게 볼 수 있으므로 눈을 찡그리는 횟수가 줄어듭니다. 다양한 상황에 맞는 여러 가지 틴트의 유형과 수준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안경원 찾기

당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안경원을 찾아보세요!

 

*Essilor Orma® 렌즈(E-SPF®10TM)를 제외한 모든 Crizal® UV 렌즈의 경우 E-SPF®25TM E-SPF®는 렌즈의 자외선 차단 등급을 지정하는 국제 지표입니다. ESPF®는 Essilor International에서 개발되었으며 타사 전문가가 보증한 지표로, 렌즈 성능에만 적용됩니다. 착용자의 외모, 안경테 모양, 착용 위치 등의 외부적 요인에 따라 달라지는 직접적 눈 노출은 E-SPF® 지표에서 제외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