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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기가
눈에 미치는 영향

현대인의 디지털 기기 사용 시간은 갈수록 길어지고
있으며, 따라서 이러한 기기가 눈에 주는 유해한
영향도 커질 수 있습니다. 눈을 보호할 수 있는
몇 가지 유용한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디지털 기기로 인한 눈의 피로

컴퓨터, 노트북, 태블릿, 모바일/비디오 게임기를 사용하는 경우 눈이 평상시보다 더 많이 사용됩니다.

디지털 기기를 사용할 때는 눈이 여러 위치를 끊임없이 이동해야 하며 가깝거나 먼 거리로 초점을 이동해야 합니다. 그리고 두 눈이 가운데로 몰리거나 양쪽으로 퍼지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밝은 화면을 똑바로 바라보면 눈이 남보라광에 노출되어 망막이 손상되고 수면 리듬이 깨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 등의 휴대용 기기에는 다음과 같은 고유한 문제도 있습니다.

  • 글자가 더 작고 선명도가 낮아 보기가 어려움
  • 밝은 햇빛에서는 화면이 잘 보이지 않음
Time spent on digital devices can affect your eyes

CVS(컴퓨터 시각 증후군)
디지털 기기를 자주 사용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광범위한 눈/시력 문제를 총칭하여 컴퓨터 시각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CVS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눈의 피로
  • 눈 초점 조절 이상
  • 사물이 흐리게 보이는 현상
  • 사물이 이중으로 보이는 현상
  • 두통
  • 피곤함
  • 목과 어깨 통증

컴퓨터 시각 증후군 예방

컴퓨터 시각 증후군로부터 눈을 보호할 수 있는 10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휴식 취하기: 눈이 쉴 수 있도록 하면 눈 건조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0-20-6 규칙(디지털 기기를 20분 사용할 때마다 20초 휴식을 취하고 6미터 이상 떨어진 거리에서 물체를 보도록 함)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 큰 글자 크기 사용: 화면의 글자를 읽을 때는 기기를 눈에 너무 가까이 대지 않아도 되고 눈을 찡그리지 않아도 되도록 글꼴 크기를 늘립니다.
  • 화면 청소: 화면이 깨끗하면 화면에 표시된 내용도 더 잘 보입니다. 그러므로 매일 한 번 이상 화면을 닦아야 합니다.
  • 화면 설정: 선명도를 높이고 편안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밝기, 해상도 및 대비를 조정합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직사광선에서는 기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눈부심 방지: 모니터를 창문에서 떨어진 곳에 놓고 컴퓨터를 사용할 때는 창문을 쳐다보지 않습니다. 그리고 노트북이나 컴퓨터에 눈부심 방지 화면을 사용하고, 안경을 착용하는 경우에는 눈부심 방지 렌즈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눈 자주 깜박이기: 화면을 바라볼 때는 눈을 덜 깜박이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면 눈이 건조해집니다. 눈을 깜박이면 눈의 수분이 유지되므로 건조함과 따가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점안액 사용: 특히 콘택트 렌즈를 착용하는 경우 점안액으로 눈을 촉촉하게 유지합니다.
  • 적절한 영양 섭취: 아마씨, 생선류 등에 많이 함유된 오메가 3 오일은 눈을 매끄러운 상태로 유지해 줍니다. 영양제를 섭취할 수도 있습니다.
  • 검사 받기: 정기 눈 검사를 통해 컴퓨터 시각 증후군 증상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 상담 받기: 안경을 착용하는 경우 안경사에게 현재 착용 중인 렌즈가 컴퓨터 사용에 적합한지를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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