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외선에 노출
신체에서 자외선에 노출되는 내부 조직은 눈뿐입니다. 눈은 직사광선이 없는 상황에서도 항상 자외선에 노출됩니다. 눈이 일광에 과도하게 노출되는 경우 여러 가지 문제가 나타날 수 있으며, 그 중에는 심각한 질환도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문제가 나타납니다.
광 각막염
- 기본 정보: 각막 표면에 영향을 주는 통증을 동반한 눈의 증상입니다. 실제로 눈에 화상을 입는 경우와 동일합니다. 매우 밝은 흰색의 눈을 보거나 햇빛이 모래/물에 반사되는 등의 경우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진단 방법: 눈의 통증, 충혈, 빛에 대한 민감한 반응, 두통, 광륜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 치료: 며칠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이 시기 동안에는 콘택트 렌즈 착용을 삼가해야 합니다. 가급적 햇빛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점안액을 사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문제가 계속되는 경우 효력이 더 강한 항생 점안액 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익상편
- 기본 정보: 야외에서 강한 햇볕을 오랫동안 받으면 눈이 자라나는 익상편이라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농부, 스키 선수, 어부, 서핑 선수 등에게서 발생할 위험성이 가장 높습니다. 그래서 이 증상을 '서퍼의 눈'이라고도 합니다.
- 진단 방법: 눈 충혈, 염증, 이물감, 안구 건조증, 가려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 치료: 익상편으로 인해 눈이 불편한 경우 점안액이나 조사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수술 요법은 증상이 악화된 경우에 한해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