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와 시력

나이가 시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세요

우리가 매일 지각하는 정보의 80%가 눈을 통해 들어오며, 2명 중 1명이 시력 관련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볼 때, 눈은 분명 최우선으로 관리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눈은 세상을 보는 창입니다. 사람은 갓 태어나면서부터 유아기에 접어들기까지 일반적인 시력 문제에 취약한 상태가 됩니다. 하지만 성인이 되고 나이가 들면서 필연적으로 다른 질병에 노출되게 됩니다.

시력 문제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결합되어 발생하는데 가령, 유해 자외선에 노출되어 눈이 손상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나이대에 따른 이러한 시력 관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는데, 이를테면 처방 안경을 착용한다거나 예방책을 취하는 것입니다.

나이가 들면 여러 가지 시력 문제가 발생하는데, 연령대별로 나타나는 보편적인 질환들을 몇 가지 소개하겠습니다.

아동기의 시력 문제(0~12세)

갓 태어난 아기는 시력이 급속히 발달하여 눈이 초점을 맞추는 데 3일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생후 6주 후에도 시각은 여전히 흐릿하지만, 부모는 인지할 수 있습니다. 미숙아들의 경우 좀 더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금새 발달하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전문가들은 정기 검진 외에도 출생 6개월 후부터 눈 검사를 함께 받을 것을 권고합니다. 눈 검사를 통해 아이들의 눈이 물체를 잘 따라가는지, 눈이 사시인지 아닌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후 6개월이 되기 전 정기 검진에서 의심스러운 소견이 발생하면, 해당 의사는 소아 안과의에게 검진을 받을 것을 권할 것입니다.

부모는 주의를 기울여 자녀가 자외선에 자주 노출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이가 새로운 장난감과 같이 처음 본 물건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면, 아직 대상을 자세히 볼 수 없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아이를 데리고 의사에게 진료를 받으십시오.

이 시기에 또 한 가지 유의해야 할 점은 사진을 찍었을 때 ‘적목(red eye)’ 현상이 발생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는 눈이 빛을 제대로 굴절시키고 있다는 의미이므로 건강하다는 표시입니다. 하지만 사진상에서 눈에 흰색이 보인다면 백색 동공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의심스러운 점이 있다면 아이들 데리고 의사를 찾아가야 합니다.

아동기에 흔히 나타나는 시력 문제

원시

원시란? 원시는 가까이에 있는 물체가 흐릿하게 보일 때 발생합니다. 원시는 아동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질환으로, 5~10세 무렵에 확연히 드러납니다.

치료: 대개 처방 안경이 사용되며, 증상이 지속 될 경우 콘택트 렌즈가 처방됩니다.

근시

근시란? 근시 역시 아동기에 나타나는 일반적인 질환으로, 5~10세 사이에 증상이 뚜렷해지며 이 때부터 멀리 있는 물체가 흐릿하게 보이기 시작합니다.

치료: 처방 안경으로 쉽게 치료할 수 있으며, 증상이 지속 될 경우 콘택트 렌즈가 처방됩니다.

결막염

결막염이란? 결막염은 결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눈의 충혈과 자극을 유발합니다.

치료: 일반적으로 1~2주가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이 시기 동안 눈을 따뜻하게 압박하고, 증상이 지속될 경우 의사에게 상담하십시오.

아동에게서 드물게 나타나는 시력 문제

사시

사시란? 사시는눈이 정렬되지 못하거나 한쪽 눈이 다른 쪽으로 돌아갔을 때 발생합니다.

치료: 처방 안경, 안대, 점안액 또는 눈 근육 수술

약시

증상: 한쪽 또는 양쪽 눈의 시력 저하 혹은 “게으른 눈(Lazy eye)“으로도 알려져 있습니

치료: 처방 안경과 점안액, 시력 치료를 진행하며, 혹은 시력이 좋은 눈에 안대를 씌워 시력이 약한 눈의 기능을 강화합니다. 즉시 치료하지 않을 경우, 눈의 발달이 저하되거나 완전히 멈출 수 있습니다.

십대와 청장년 층에게서 나타나는 시력 문제(13~39세)

아동의 시력은 십대에 접어들면서 안정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사춘기가 되면 근시가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아이의 시력에 변화가 생긴다면, 초기에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가 근시 등을 진단하고 처방 안경을 처방하면, 이후에 정기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특히 십대들은 컴퓨터나 TV를 볼 때 주기적으로 휴식을 취해야 하며, 필요 시 보호 안경을 착용해 유해 자외선을 피해야 합니다.

나이가 들면 생활 방식이 변하지만, 또 다른 근본 원인으로 인해 유사한 시력 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 온종일 컴퓨터 앞에서 일하거나 실외에서 일하는 경우 시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십대와 청장년 층에게 흔히 나타나는 시력 문제

난시

증상: 난시는 시야 흐림을 유발하는 흔한 질환입니다.

치료: 증상이 경미할 때에는 치료할 필요가 없지만, 수술을 제외하면 처방 안경과 콘택트 렌즈가 최선의 치료법입니다.

컴퓨터 시각 증후군(Computer Vision Syndrome, CVS)

증상:  CVS는 디지털 화면에 장시간 노출 시 눈의 피로를 유발합니다.

치료: 유해한 청색광을 차단하는 특수 렌즈가 장착된 안경

자외선 노출

증상: 활동적인 십대나 성인은 유해 자외선에 노출되기 쉬우며, 이는 눈에 손상을 주어 눈의 피로시야 흐림과 같은 불편함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치료: 자외선 차단 투명 렌즈나 변색 렌즈, 적응형 렌즈 및 선글라스를 착용해 유해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중년에게서 나타나는 시력 문제(40~59세)

시력은 개인마다 모두 다르기 때문에 40세가 지나면 눈 정기 검진을 통해 노안 여부를 검사해야 합니다. 노안은 중년 이후부터 흔히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임신한 여성의 경우, 호르몬 변화에 의해 각막이 변형되어 시력이 바뀔 수 있습니다. 한편, 성인기에는 특정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전문의에게 꾸준히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성인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시력 문제

노안

증상: 눈의 탄력이 저하되어 장거리 및 근거리에 있는 물체에 초점을 맞추기 어려움.

치료: 비외과적인 방법 중에는 다초점 렌즈라고도 하는 누진다초점 렌즈가 가장 최적의 수단입니다.

AMD(Age-related Macular Degeneration, 노인황반변성)

증상: AMD는 시야 흐림과 광 민감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료: AMD의 경우 치료법이 많지는 않지만, 식습관이나 눈 운동을 통해 병의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안경 렌즈에 UV 차단 기능을 추가하면 자외선에 의한 눈 손상을 예방하여 질병의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녹내장

녹내장이란?  녹내장 은 주로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안압이 높아져 실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료: 수술 이후 선명한 시야를 위해 안경을 착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60세 이상

노년기에는 노안이 더디게 진행됩니다. 하지만 이 시기에는 백내장과 같은 안질환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 경우 눈이 완전히 실명될 수 있습니다. 빛에 대한 노출 역시 시력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 경우 눈이 피로해지고 색 인지력이 떨어지며, 주변 시력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60세 이상에게서 주로 나타나는 시력 문제

백내장

증상: 눈이 흐릿해지면서 한쪽 눈 또는 양쪽 눈의 시력이 저하됨.

치료: 안경을 교체하거나 눈부심 방지 선글라스 또는 돋보기를 착용하고, 야외나 빛이 밝은 곳에서는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합니다. 백내장 수술로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선명한 수정체로 교체합니다.

노인의 경우 십대나 청장년기에는 피할 수도 있는 일반적인 안질환을 겪을 확률이 높습니다. 60세 이후부터는 AMD, 녹내장, 노안 등의 질환이 흔히 발생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시력이 변하고 있나요?

지금 바로 가까운 안경점을 방문하여 시력 종합 검사를 받아보세요.

관련 자료

눈 검사 과정

정확히 무엇을 검사합니까? 전문가에게 어떤 질문을 해야 하고 어떤 정보를 공유해야 합니까?

자세한 내용 보기

완벽한 안경을 구매하기 위한 팁

자신의 요구사항과 생활방식에 맞는 안경테와 안경 렌즈를 선택하여 완벽한 안경을 맞추십시오.

자세히 알아보기

시력 문제가 걱정되십니까?

시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눈 상태, 시력 증상 및 안질환에 대해 알아보십시오. 시력 문제를 예방 또는 치료하고 시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십시오.

자세한 내용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