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야 흐림: 증상, 원인 및 치료법

시야 흐림이란?

물체가 흐릿하게 보이거나 초점이 맞지 않습니까? 시력 문제는 흔한 질환으로,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도로 표지판이나 텔레비전 자막 등 멀리 있는 것을 볼 때 시야가 흐려지는 것을 경험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반대로 가까이에 있는 글자를 볼 때 시야가 흐려지는 사람도 있습니다. 시야 흐림은 한쪽 눈, 또는 양쪽 눈 모두에 발생할 수 있으며, 일시적이거나 장기적으로 지속될 수 있습니다. 시야가 비정상적으로 흐려지면 다른 질병이나 질환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 경우 의사나 안과 전문의에게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Causes of blurred vision

시야 흐림의 원인은?

시야 흐림은 이물질이나 감염, 노화 등 다양한 질병이나 눈 질환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력 장애나 통증과 같이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거나 앞이 전혀 안 보이는 경우에는 즉시 의학적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시야 흐림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근시, 원시, 노안과 같은 굴절 이상입니다.

근시, 원시, 노안

근시는 가까운 것만 잘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근시의 경우 가까운 물체는 잘 보이지만 멀리 있는 것은 흐릿하게 보입니다. 따라서 멀리 있는 칠판이나 화면의 글씨를 읽기가 힘들고, 운전할 때 표지판이 명확히 보이지 않습니다. 근시는 빛의 초점이 망막 위가 아닌 그 앞쪽에 맺히는 눈의 결함 때문에 발생합니다. 근시는 안과 전문의가 눈 검사를 통해 진단하며, 보통 안경이나 콘택트 렌즈를 처방합니다.

원시는 멀리 있는 것만 잘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근시와 반대되는 경우로, 원시를 가진 사람은 멀리 있는 물체는 잘 보지만 가까이 있는 물체는 잘 보지 못합니다. 원시는 눈에 들어오는 빛의 초점이 망막 위가 아닌 그 뒤에 형성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유아는 태어날 때 보통 원시 상태이지만 눈이 성장하면서 증상이 완화됩니다. 원시 역시, 안과 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노안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겪는 노화 과정의 일부로서, 나이가 들면서 오는 시력 저하를 말합니다. 노화는 눈 주변의 근섬유와 눈의 수정체에 영향을 주므로 가까운 물체에 초점을 맞추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작은 글씨를 읽기 어렵기 때문에 돋보기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시야 흐림의 기타 원인

  • 눈 감염 - 박테리아나 곰팡이균, 또는 바이러스가 눈의 여러 부위에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부종이나 과다한 눈물, 통증, 시야 흐림 등 다양한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안구 건조증 - 눈을 깜박이면 증세가 완화될 경우 안구 건조 문제일 수 있습니다. 각막(안구 위쪽의 투명한 막)이 충분히 윤활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증상은 눈의 피로나 약물, 질병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점안제를 투여하여 증세가 완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편두통 이 시력에 일시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각막 찰과상 - 눈에 상처가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 시신경염 - 눈에 정보를 전달하는 신경 섬유에 염증이 생길 때 발생하며, 주로 MS(다발성 경화증)와 관련이 있습니다.
  • 색소성 망막염 - 망막 세포(눈 뒤쪽의 얇은 조직)를 파괴할 수 있는 일련의 유전적 질환입니다. 야간에 시력이 저하되거나 주변(측면) 시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 백내장​​​​​​​ - 40세 이상에게서 흔히 발생하는 질환으로, 눈의 수정체가 흐려져서 선명하게 보이지 않게 됩니다.
  • 당뇨성 망막증​​​​​​​ - 높은 혈당으로 인해 망막에 발생하는 당뇨성 안질환입니다.
  • 뇌졸중​​​​​​​ - 뇌졸중의 징후 중 한 가지는 시력 변화입니다. 뇌졸중이 나타난 후에 시력 저하를 경험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눈에 정보를 전달하는 신경이 손상되었기 때문입니다.
  • Blurred vision to healthy vision

시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방법

  • 정기적으로 안과 검사를 받으세요.
  • 금연하세요.
  • 콘택트 렌즈를 만질 때는 손을 씻으세요.
  • DIY 작업을 하거나 화학물질을 취급할 때, 또는 운동을 할 때는 보안경을 착용하세요.
  • 야외에서는 선글라스를 착용하세요.
  • 비타민 C와 E, 아연과 오메가 3 지방산이 눈 건강에 좋습니다. 이 성분들은 굴, 돼지 고기, 기름진 생선, 케일과 같은 잎 채소, 오렌지 주스, 콩, 견과류 및 달걀 등의 식품에 들어 있습니다.
  • 컴퓨터나 화면이 있는 기기를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작업 환경을 적절히 구성하고, 주기적으로 휴식을 취하세요. 20분마다 화면에서 눈을 떼고 창 밖이나 먼 곳을 20초 이상 바라보세요.

시야 흐림을 겪지 않더라도, 눈을 잘 관리하는 것이 건강을 위해 중요합니다. 즉, 다른 건강 검진이나 치과에 가는 것 만큼이나 중요합니다. 지금 바로 가까운 안과에서 상담을 받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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